토지주가 집을비워달라고 합니다.

97년도에 건물만사서 지금까지살고 있습니다매년도지는 일년에 한번 계좌로 입금했어요 현재 토지주가 집을 비워 달라고 하는데 처음 집값은1200만원 주고 샀는데나가는 조건으로 1000만원 준다며 자기들은 생돈 나간다고 하며 집을 비워달라고 하는데 현공시시가로 집값을 받고 나가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명쾌한 답변 부탁드려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서울지방변호사회 소속으로 Law-korea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박진세 변호사입니다.

내용을 보니 토지는 토지임대계약을 승계하면서 건물을 매수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토지임대차 종료시 임차인은 건물매수청구를 할 수 있으며, 임대인 또한 적정 시세로 매수제의를 할 수 있고 임차인은 이에 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97년도에 1200만원을 주고 샀다면, 부동산의 경우 토지는 시간이 지날 수록 가치가 올라가지만 건물의 경우 감가가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실질적인 가치는 떨어집니다.

정확한 것은 감정평가 등을 해보아야겠지만, 25년이 넘은 집을 매수당시 1000만원을 주고 사겠다는 것은 그렇게 나쁜 조건을 제시한 것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토지를 제외한 건물 시세를 주변 부동산중개소 등을 통하여 더 알아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