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사에서 권고사직…

안녕하세요. 한가지 문의드립니다.

현재 중국 내 중국회사에서 2년4개월째 근무 중 입니다. 계약기간은 5년(수습6개월 포함: 수습통과)입니다. (중국 노동법 기준 계약서 있음)
갑자기 업무실적 및 내부 평가 이유로 권고사직 제안을 받았습니다. 당연히 두가지 항목에 대한 결과 인정을 할 수 없다라고 한 상황이구요.
시간이 지난수록 회사측 압박이 점점 심해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인정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답변은 명확히 없으면서 중국노동법을 가지고 점점 압박을 하네요.
솔직히 중국에서 노동법을 가지고 얘기를 하면 잘 알지도 못하는 부분도 있지만, 두려움부터 나는건 어쩔수 없는 거 같습니다.
회사측에서 얘기하는 건 명확한 근거도 없고 결과만 가지고 판단을 하는 것이라 평가자가 평가하기 나름이라 판단됩니다.
회사측 인원감축때문인지 아니면…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구요…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과정은 무시하고 결과로만 가지고 회사측에서 말하는데로 들어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버틸때까지 버티면 되는 것인지?

특히, 중국 내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이되니 대처 방안을 잘 모르겠습니다.
자국 내라면 대화라도 통할텐데… 중국이다 보니 정상적인 대화도 어려울거 같고… 무작정 밀고들어오는 상황이라…
중국법으로 하면 무조건 나가야한다는데… 상황이 심각 해 지면 돈도 반환해야한다고… 소송에 질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은지 전문가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로시컴- 상담변호사 우종환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근무하고 계시다면 중국회사라고 하더라도 우리나라의 노동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근무하시고 중국회사라면 중국의 노동법 적용을 받습니다.

하지만 중국도 부당해고에 대한 구제절차가 있을 수 있으니 사직서는 제출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