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축의금

제 결혼식에 초대한 친구가
인사만하고가고
밥도 안먹고 축의금도 안냈더라구요.
정확히는 축의금 봉투가 없었고
냈는지 안냈는지 모르겠으나
없는걸로 봐서 안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후에도 이 친구한테 내색은 안하고 만났고
이번에 친구가 재혼을 합니다.

(전엔 연락이 끊겼던 사이라
어떻게사는지 본인 결혼식을 했는지도 몰랐고
초대받지 않아 축의금도 안냈었어요)

아무튼 이번에 결혼식을 가려는데
밥은 못먹고 올거같구요.
축의금을 낼지 말지 고민됩니다.
남편은 그냥 오만원만 하라고 하는데

저는 그냥 서로 안받고 안주는걸로 퉁치면 되지않나
싶은데 그래도 볼사이면 하는게 맞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이런경우가 처음이라 .. 조언부탁드려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법률과 함께 Law-korea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송명호 변호사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 솔직히 약간 특이한 상황이네요. 결혼식에 와서 인사까지 했는데, 축의금을 내지 않았다면, 착오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그랬다면, 말씀드린 것처럼 특이한 상황이네요.

2) 축의금 같은 경우, 자신이 받은 금액 이상으로 하는 것이 예의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본다면, 상대방이 축의금을 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축의금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마음이 너무 내키지 않는다면, 그냥 안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굳이 가셨는데, 축의금만 안 내는 것은 역시 특이한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3) 질문자님을 위해 기도합니다.

4)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으셔도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 선임 여부는, 변호사와 상담을 한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 상담을 신청해주세요.

5) 이혼 및 상속 사건은, 어렵지는 않지만, 일반 민사 사건과 다른 독특한 특징(ex. 사전처분, 가사조사, 조정전치주의 등)이 많기 때문에, 전문변호사의 검토를 받으셔야 안전합니다.

1. ‘변호사를 꼭 선임해야 하는지’에 관한 이런저런 고민들…

상담 요청 중 가장 많은 질문이,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본인 소송이 원칙이고, 변호사 선임은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입니다. 따라서 증거 관계가 분명하거나 절차상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본인이 직접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증거나 절차상 어려움이 있거나, 매번 법정에 출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어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나요?

의뢰인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는, 아마도 어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인생에서 소송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야 `1 ~ 3번정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능하면 마음에 드는 변호사(말이 잘 통하는 변호사, 호감이 가는 변호사.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 등)를 선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소송을 6개월 ~ 12개월 정도 진행되는데, 그 기간동안 의뢰인과 변호사는 한 팀이 됩니다. 같은 팀이 될 사람이라면, 당연히 좋아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이제는, 수임료 많이 주는 의뢰인보다는, 제가 좋아할 수 있는 의뢰인의 사건을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변호사인 제가 그러할진대, 의뢰인분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혼전문변호사 또는 상속전문변호사를 찾으신다면, 전문 변호사 등록번호(대한변호사협회에서 직접 관리, 인정하는 번호입니다)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