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와 오토바이 사고

제가 최근에 사고가 났습니다 저는 자전거를 타고 있었고 코너에서 오고 있던 오토바이와 부딪히는 사고였는데요 저는 부딪히면서 넘어져서 여기저기 다쳤고 자전거는 자전거센터에 물어보니 완전히 폐차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오토바이도 파손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사고는 처음 나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몰라서 지식인에게 물어봅니다 자세하게 답변 부탁드릴게요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서울지방변호사회 소속으로 Law-korea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최길환 변호사입니다.

오토바이의 파손에 대해서는 귀하께서 귀하의 과실비율만큼 보상을 해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귀하께서도 자전거 파손 및 귀하의 상해에 대하여 오토바이 운전자의 과실비율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는 책임보험만 적용됩니다.

책임보험의 대물한도액은 2,000만원이므로 귀하의 자전거 수리비를 충분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인손해 입니다.

오토바이의 책임보험으로 처리하면 치료비는 책임보험의 상해등급 한도금액 내에서만 보상을 받을 수밖에 없고 기타 보상은 장해등급 한도금액 내에서만 보상을 받을 수밖에 없어 귀하의 보상에 불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귀하측(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에 무보험차 상해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무보험차 상해보험으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무보험차 상해보험으로 처리하면 치료비는 한도금액 제한없이 전액 보상을 받을 수 있고 기타 보상(휴업손해, 교통비, 위자료)은 무보험차 상해 보험회사의 약관기준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보험차 상해보험으로부터 받는 합의금에 대해서도 자동차종합보험의 약관보상기준이 적용됩니다.

교통사고로 인하여 귀하께서 입은 상해가 장해가 남지 않는 경우 무보험차 상해 보험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는 보상항목은 입원기간 동안의 휴업손해, 통원치료시 1일당 8,000원의 교통비, 약관 소정의 상해등급에 따른 위자료(15~30만원)입니다.

다만, 위 항목 중 휴업손해는 병원에 입원을 한 경우에 한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므로 귀하께서 입원을 하지 않고 통원치료만 하신다면 휴업손해는 보상을 받을 수 없고 통원치료시 1일당 8,000원의 교통비, 약관 소정의 상해등급에 따른 위자료(15~30만원)만 보상을 받게 됩니다.

만약 귀하측에 무보험차 상해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책임보험의 상해등급, 장해등급의 한도금액 범위 내에서는 책임보험회사로부터 보상을 받고 책임보험의 한도금액을 초과하는 치료비, 기타 보상은 어쩔 수 없이 오토바이 운전자 개인으로부터 보상을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가해자가 책임보험만 가입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무보험차 상해보험으로 처리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클릭하여 시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보험차 상해보험에서 받는 합의금의 계산방법에 대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클릭하여 시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의 최길환 변호사 유튜브 주소를 클릭해 영상을 시청하시면 교통사고시 보상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 최길환 교통산재사고 보상 TV

저희 교통/산재사고 보상채널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영상이 유익했다면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www.youtube.com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