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조정 변호사

결혼한지 9개월 차고요..성격이 안맞아 이혼하기로했는데..제가 이사를 나갈려면 집을 구해야하니 구하고 협의 이혼을 해준다고 하니 이혼하고 집을 구하라고 난리네요..이혼소송감은 아닌거 같고 이혼조정을 상대측에서 진행하게 되면 저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이혼조정을 상대방에서 하게되면 저도 변호사를 사야 하는건가요? 만약 변호사 선임하게 되어야 하면 전 변호사 선임을 안하게 되면 분리한가요?
어차피 얼마살지 않아 자녀도 없고 위자료 청구도 안할꺼 같은데..


👽👽최고의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법률과 함께 Law-korea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송명호 변호사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 이혼조정은 부부 당사자간 이혼에 대해 협의한 내용에 법적 강제력을 부여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이혼절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2) 다만, 조정이라고 해도 상대방만 변호사를 선임하여 진행한다면, 상대방의 변호사는 상대방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조정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에, 법리를 잘 모르는 질문자님이 단독으로 대응하는 것은 솔직히 말해서 불리한 것은 맞습니다.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서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3) 질문자님을 위해 기도합니다.

4)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으셔도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 선임 여부는, 변호사와 상담을 한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 상담을 신청해주세요.

5) 이혼 및 상속 사건은, 어렵지는 않지만, 일반 민사 사건과 다른 독특한 특징(ex. 사전처분, 가사조사, 조정전치주의 등)이 많기 때문에, 전문변호사의 검토를 받으셔야 안전합니다.

송명호 법률사무소 : 네이버 블로그

★ 010-8989-3267 ( 카톡 ID :winsosong) ★ 네이버 예약 : https://booking.law-korea.com/booking/13/bizes/179102 ★ 홈페이지 : http://www.so-song.com/

blog.law-korea.com

- ‘변호사를 꼭 선임해야 하는지’에 관한 이런저런 고민들…

상담 요청 중 가장 많은 질문이,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본인 소송이 원칙이고, 변호사 선임은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입니다. 따라서 증거 관계가 분명하거나 절차상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본인이 직접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증거나 절차상 어려움이 있거나, 매번 법정에 출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나요?

의뢰인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는, 아마도 어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기준이 있겠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인생에서 소송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야 `1 ~ 3번정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능하면 마음에 드는 변호사(말이 잘 통하는 변호사, 호감이 가는 변호사.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 등)를 선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소송을 6개월 ~ 12개월 정도 진행되는데, 그 기간동안 의뢰인과 변호사는 한 팀이 됩니다. 같은 팀이 될 사람이라면, 당연히 좋아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이제는, 수임료 많이 주는 의뢰인보다는, 제가 좋아할 수 있는 의뢰인의 사건을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변호사인 제가 그러할진대, 의뢰인분도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사전문변호사 또는 상속전문변호사를 찾으신다면, 전문 변호사 등록번호(대한변호사협회에서 직접 관리, 인정하는 번호입니다)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과 답변을 친구들과 공유하세요.